PREZENT

반응형

건강한 식습관 및 7대 영양소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이 내용을 모두 읽어주시면 건강한 식습관 및 7대 영양소를 알게 되실 것입니다. 건강한 식습관 및 7대 영양소가 궁금하다면 반드시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건강한 식습관 및 7대 영양소를 알아보도록 합시다.

다양한 음식 재료들
다양한 음식 재료들

 

식습관은 우리의 건강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생활 속에서 바쁘다는 핑계로 우리는 건강한 식습관이 아닌 편리하고 빠른 패스트푸드 같은 간편식을 먹게 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빠르게 먹을 수 있고 맛 또한 있는 음식을 찾는 이러한 식습관이 우리 몸에 많은 나쁜 영향을 끼치는 것을 알면서도 지키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우리의 몸은 균형잡힌 식사와 영양공급을 필요로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하면서도 실상 그와는 반대되는 식습관을 가지고 식사를 하게 됩니다. 우리가 이야기하는 3대 영양소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일명 '단탄지'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서 알고 있지만 그 외의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철, 칼슘 등 다양한 요소들이 우리의 몸이 원하고 있습니다. 

 

나쁜 식습관이 우리에게 끼치는 영향

평소에 올바른 음식을 선택하지 않으면 다이어트는 힘들고 오히려 체중이 증가할수 있습니다. 체중이 증가하면 당뇨병, 심장병, 고혈압 등 다양한 성인질환을 얻기가 쉬워지고 성장기에 있는 학생들의 뼈의 발달에 문제가 생기고 뇌의 발달이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나쁜 식습관은 피부에도 좋지 않다
나쁜 식습관은 피부에도 좋지 않다

건강한 식습관이 필요한 이유

여러분이 건강한 식사를 밥의 양을 줄이고, 고기는 피하고, 야채위주로 먹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면 이제는 바뀌어야 합니다. 진정한 건강한 식사란 영양가 높은 식사를 골고루 하는 것, 그리고 적당량을 올바른 방법으로 섭취하는 것입니다. 물론 대한민국에서 프랑스처럼 점심식사시간을 두 시간이나 가지면서 여유롭게 식사하고 차를 마시며 소화를 시킨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압니다만 직장이 아닌 집에서 만큼은 여유롭게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먹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의 몸에 필요한 영양소는 우리가 먹는 것으로 충분히 섭취가 가능합니다. 단 건강한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것이지요.

우리에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함으로써 우리의 뇌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요즘 같이 면역력이 중요한 시기에 면역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되며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들어온다고 하여도 이를 지켜내는 힘이 됩니다. 

 

'저탄고지'가 유행을 하면서 이제는 지방에 대한 인식이 많이 달라지고 있는데요.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지방이 모두 다 같은 지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지방 중에서 포화지방, 트랜스 지방은 먹어서는 안 됩니다. 불포화지방, 오메가 3등의 지방을 먹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지방이 나중에 우리 몸에 필요한 에너지원이 되는 것입니다. 

 

건강한 도시락
건강한 도시락

 

우리 몸 건강에 중요한 7가지 영양소

1. 단백질 
항상 식사를 할 때마다 우리 식탁에 올려야 할 매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에 새로운 조직을 만들고 낡은 조직을 다시 새롭게 만드는 역할을 하며, 근육을 보호하고 생성합니다.(운동도 필요) 또한 우리의 몸을 제어하는 효소나 호르몬 생성을 도와줍니다. 다이어트를 하면 고기를 멀리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다이어트를 할수록 고기를 먹어줘서 다이어트를 할 때 힘이 빠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단백질 식품

우유 등 유제품
육류 
생선
달걀 
필요하면 단백질 파우더  

달걀은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이다
달걀은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이다


2. 탄수화물 
우리 몸의 핵심적인 에너지는 탄수화물입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을 움직이게 만드는 동력이 됩니다.

자라나는 성장기 아이들과 학생은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적당한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한다.

특히 성장과 발달에 절대 필수적이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며 단백질이 지방으로 변하는 것을 막는 역할도 합니다.

 

-탄수화물 식품

감자(감자튀김 안됨)  
빵(크림 있는 거 안됨)  
여러 가지 곡식 

바케뜨 빵
바케뜨 빵


3. 지방
우리 음식에 그리고 다이어트에 지방은 적이다 라는 생각은 이제 버리시기 바랍니다.
지방은 불포화지방과 오메가 3, 6 지방을 섭취하도록 하며 지방이 우리에게 중요한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지방은 에너지를 공급하고 세포막을 형성하며 비타민의 흡수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줍니다. 

- 지방 식품

 

견과류와 씨앗 종류

 

호두는 우리의 뇌와 닮아 있다
호두는 우리의 뇌와 닮아 있다


4. 비타민과 미네랄 
이 두 영양소는 단백질이나 탄수화물에 비해서는 적은 양을 필요로 하지만 우리의 몸에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 적인 영양소입니다.  소량이지만 우리 몸에는 필수적입니다. 이것들이 부족하면 심각한 건강에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5. 섬유질
우리 몸의 정상적이 배변 활돌을 위해서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면 변비에 고생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는 먹는 것을 줄이다 보니 섬유질 흡수가 부족하게 되어 발생하는 것입니다. 

6. 철
이것은 우리 몸의 헤모글로빈 수치를 유지하고, 뇌세포를 발달시키고,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7. 칼슘
이것은 치아와 뼈를 발달시키고 강화시켜 골절을 막아줍니다. 

 

4번부터 7번까지는 우리가 골고루 식사만 한다면 따로 영양제를 챙길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우리는 프랑스인이 아니기 때문에 영양제를 먹는 것이겠죠. 

 

 

건강한 식습관 및 7대 영양소를 알려드렸습니다. 전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매번 듣는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천하는 것은 다릅니다. 꼭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이 포스트가 유익했다면 댓글, 하트(공감),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